유월절 날짜, 아빕월 14일 저녁

유대 달력, showing Adar II between 1927 and 1948

유월절 날짜는 유대력으로 정월 14일 저녁이다.1) 출애굽기 12장의 기록에 따르면, 하나님께서는 이집트에서 노예생활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키기로 계획하신 달을 해의 첫 달로 정하고, 유월절 날짜를 정월 14일로 공포했다.2) 시간은 저녁으로 한정했다.3)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그레고리력(태양력)4)으로는 3~4월경이다.

유월절은 성경의 연간절기 중 유일하게 2차에 걸쳐 지킬 수 있다. 장거리 여행 등으로 인한 사정으로 정월 14일 저녁에 유월절을 지키지 못했을 때는 이월 14일 저녁에 지킬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다.5)

하나님께서 유월절을 제정하시며 공포하신 새로운 역법은 태음태양력에 기반한 달력이다. 우리나라 민간에서 사용하는 음력도 정확하게 말하면 태음태양력이다. 출애굽기 12장의 “이달로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하신 ‘이달’은 아빕월이었다.6) ‘아빕(אָבִיב, Abib)’은 히브리어로 ‘어린 이삭’, ‘새로운’이라는 의미인데,7) ‘첫 달’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사용되었다.

바벨론 포로기 이후부터 달의 명칭은 바벨론식으로 바뀌었다. 아빕월은 니산월(נִיסָ֗ן, Nisan)8)이라고 불렸다. 정월이모세 오경에는 아빕월로 기록되어 있지만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 쓰여진 느헤미야와 에스더에는 니산월로 기록된 건 이 때문이다.

‘니산’은 아카드어에서 유래한 말로 ‘움직이다’, ‘출발하다’는 뜻이다. 오늘날에도 유대인들은 유대력의 정월을 니산월이라고 부른다.

유월절 날짜가 들어 있는 달인 ‘아빕’, ‘니산’의 의미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유월절은 계절상으로도 봄에 지키는 절기다. 토라9)가 명시하고 있는 연간절기 중 첫 번째 절기이기도 하다.

최후의 만찬(The Last Supper) - 레오나르도 다 빈치

신약성경의 기록을 살펴보면 유월절은 무교절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공관복음의 기자들은 예수가 십자가에 희생되기 전날,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으로 저녁식사를 한 사건 #최후의 만찬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날은 사실상 유월절이었다. 마태는 그날의 시점을 “무교절의 첫날”, 마가는 “무교절의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 누가는 “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일”이라고 기록했다.10)

토라에 따르면 해마다 지켜야 할 하나님의 절기는 3차에 걸쳐 모두 7개 절기가 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이다.11) 이중에서 유월절과 무교절 #유월절과 무교절은 하나로 조직되어 있는 절기로 무교절은 1차 절기의 대표성을 띤다.12) 구약시대에는 정월 14일 유월절에 양을 잡고 21일까지 칠일간 무교병13)을 먹으며 무교절을 지켰다.14) 신약성경의 기자들이 유월절을 ‘무교절의 첫날’, ‘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일’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이 때문이다.

참고로, 무교절 다음에 오는 절기는 초실절이다. 초실절은 무교절이나 유월절처럼 날짜가 정해져 있지 않다. 토라는 무교절 후에 오는 안식일 다음 날이 초실절이라고 명시하고 있다.15) 초실절은 성경의 예언을 살펴보면 #부활절의 기원이 된 절기다.16)


연관 글